“많은 물들”로 둘러싸인 밧모라는 불모지의 섬에서, 요한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대면하였고, 보증의 말씀을 받았다. 요한은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의 장로다(
요이 1; 요삼 1 참조). 격려가 필요한 그에게 예수께서는 이렇게 위로하셨다.
“두려워하기를 멈춰라. 내가 관할하고 있다. 내가 마귀의 세력들을 이기었다. 그리고 사망의 열쇠를 가지고 있다. 내가 언제나 너와 함께 할 것이다. 곧 세상 끝 날까지.”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가 의미하는 모든 것이다. 케네쓰 스트랜드의 말대로,
“핍박을 받으며 어린양을 따르는 자들에게 영적 지식과 힘을 주기 위함이 요한계시록의 참 목적이었음을 마음에 새기는 것은 중요하다.”42) 요한계시록은, 복음에 충성함으로 겪는
‘밧모’의 환난은 항상 밧모의 경험, 즉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낳는다는 사실을
‘밧모’의 고통과 어려움을 겪는 교회들과 지도자들에게 계속 상기시킨다. 하나님의 종들이
“많은 물들”에 둘러싸여 낙담하거나 거절당한다는 기분이 들때마다, 그들은 영화롭게 되신 그리스도의 임재를 느낄 수 있고, 그분의 보증의 말씀들을 감지할 수 있다.
“두려워 말라! 내가 마귀의 세력들을 이기었다. 내가 언제나 너희와 함께 할 것이다.” 마귀의 세력들은 그들의 생명을 해하기 위해 위협하며 고통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열쇠를 가진 분은 예수님이시다.
이미 정복된 사망과 음부는 그들의 최후의 파멸을 불 못에서 맞게 될 것이며, 그 날이 다가오고 있다(
계 20:14).
예수께서는 지도자인 요한의 상황과 필요에 응하셨을 뿐만 아니라, 요한계시록의 기별을 받은 개 교회의 상황과 필요에도 응하셨다.
요한계시록 1장 12-18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다양한 특성들을 열거한다. 이 모든 특성들이 일곱 교회에게 보낸 기별에서 다시 언급되고 있음은 참으로 흥미롭다. 각 기별은 그리스도에 대한 총괄적 묘사들 중 일부를 간략히 묘사하며 시작한다.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
2:1; 1:13, 16 참조).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
2:8; 1:17-18 참조).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2:12; 1:16 참조).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그 눈이 불 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가라사대(
2:18; 1:14-15 참조).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3:1; 1:4, 16 참조),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
3:7; 1:18 참조; 거룩하고 진실한 자는
6장 10절에 나온다).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3:14; 1:5 참조).
요한계시록 1장에서 언급된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다양한 특성 중 대부분이 일곱 교회에게 보낸 기별들을 소개할 때에 사용되었다. 그리스도에 대한 일곱 묘사는 교회에 대한 그분의 여러 다른 봉사의 측면들을 기술한다. 각 기별에서 사용된 그리스도의 특이한 측면은 각 교회의 특 별한 상황 및 필요와 관련 있다.
43) 마찬가지로, 사복음서는 예수님에 대하여 각기 다른 그림을 그린다. 각 복음서는 그 복음을 받는 백성의 문제와 필요에 따라 예수님을 독특하게 묘사한다.
예수님은 각 교회에게 독특한 방식으로 자신을 제시하신다. 어떤 교회도 예수님의 전체 모습을 그리지 못한다. 어떤 두 교회가 예수님의 동일한 모습을 공유하지도 않는다. 우리는 앞서 성령의 7중 현현이 어떻게 그분이 활동하시는 일곱 교회의 상황에 부응하는지 살펴 보았다(
계 1:4), 각 교회는 성령의 각기 다른 나타남을 경험한다. 왜냐하면 각 교회는 다른 상황과 요구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교회들 중에 거니면서, 각 교회에게 개인적으로 봉사하며, 그들이 있는 곳에서 그들의 필요에 응하신다. 성령은 교회들 사이에서 예수님의 임재를 나타내신다. 교회들은 기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분의 권위를 인정해야 한다.
메릴 테니가 말하듯이,
요한계시록 1장에서 그리스도를 이렇게 묘사하는 것은
“이 부분의 열쇠다. 다양한 교회들이 저울질 되고 논의될 때, 살아계신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백성 중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들에게 나타나신 예수님은 보좌에 앉아 있는 무서운 군주도 아니고, 말을 타고 전쟁하러 가는 정복자도 아니시다. 그분은 그들의 잘못을 밝히고 벌하시려는 분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의 덕을 칭찬하는 주님으로서 그들 중에 거니신다. 이 편지들은, 다양한 측면들이 일곱 개의 역사적 장소들을 통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각 시대의 교회에게 보내는 그분의 특별한 경고와 권면이다.”44) 영화롭게 되신 주님은 여전히 당신의 교회 중에 거니신다. 오늘날 주님은 요한계시록을 통해 마지막 때의 교회에게 말씀하신다. 그분은 당신의 백성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드러내신다. 그분은 그들이 처한 상이한 삶의 정황들과 필요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말씀하신다. 그분은 요한 당시에 아시아 속주의 일곱 교회에서 그리스도인들을 만나셨던 것처럼, 이제는 그들이 있는 곳에서 그들을 만나신다.
요한계시록이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강력히 호소하는 바는 세상에 복음의 기별을 선포함에 있어서 주님의 방식을 따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그분의 성품과 봉사를 백성에게 제시하되 그들의 현장의 필요에 부응하는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은 교회의 신성한 의무다. 가지가 일곱 개인 등대로 상징된 교회는 성령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교회가 충실하게 그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첫째 의무는 세상의 빛이 되는 것이다. 즉, 예수님을 언행으로 선포하는 것이다. 오늘날의 교회를 통하여 그리스도께서는 다양한 모습으로 백성을 만나신다. 그러한 모습들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삶의 환경에 부응하시고 개인적 필요와 관련이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신다. 교회는 유일한 빛 - 곧 예수께서 그것을 통하여 비취시는 유일한 빛이다. 교회가 자신의 역할에 실패할 때 그 존재 이유를 잃게 되어, 교회의 촛대는 다른 곳으로 옮겨질 것이다(
계 2:5; 마 5:16 참조).
1. 예를 들어, Swete, 13; Wilfrid J. Harrington, Understanding the Apocalypse(Washington, DC:Corpus Books, 1969), 78; Mounce, 76; Morris, 52; Ladd, 31; Fiorenza, Revelation, 50; Thomas,Revelation 1-7, 90-92; Aune, Revelation 1-5, 83–84; Beale, 203.
2. Didache 14.1(Holmes, The Apostolic Fathers, 266-267).
3. Ignatius of Antioch To the Magnesians 9.1(Holmes, The Apostolic Fathers, 154-155).
4. Kenneth A. Strand, "The ‘Lord's Day’ in the Second Century,”in The Sabbath in Scripture and History(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1982), 346-351를 보라.
5. The Gospel of Peter 9.35(Schneemelcher, New Testament Apocrypha, 1:224).
6. Clement of Alexandria Miscellanies 14(The Ante-Nicene Fathers, 2:459).
7. 예를 들면, Massynberde Ford, Revelation, The Anchor Bible 38(New York: Doubleday, 1975), 384; Sweet, Revelation, 67; Johnson, “Revelation,” 425.
8. "Fragments from the Lost Writings of Irenaeus,”7(The Ante-Nicene Fathers, 1:569–570).
9. 반대 의견은 Richard Bauckham, “The Lord's Day,”in From Sabbath to Lord's Day, ed. D. A. Carson(Grand Rapids, MI: Zondervan, 1982), 230-231을 보라 또 Samuele Bacchiocchi, From Sabbath to Sunday (Rome: The Pontifical Gregorian University Press, 1977), 118-123를 보라.
10. 예를 들어, Adolf Deissman, Light from the Ancient East(reprint of 1927; Peabody, MA: Hen dricksen, 1995) 357–361; James Maffat, "The Revelation of St. John the Divine,”The Expositor's Greek Testament (reprint of 1942; Grand Rapids, MI: Eerdmans, 1961), 5:342; Robert H. Charles, A Critical and Exegetica Commentary on the Revelation of St. John, The International Critical Commentary(Edinburgh: T. & T. Clark, 1920), 1:23; Lohmeyer, 15;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43; George R. Beasley-Murray, The Book of Revelation, 2d ed., The New Century Bible Commentary(Grand Rapids, MI: Eerdmans, 1981), 65,
11. Deissman, 357-358을 보라.
12. 상게서, 358-361을 보라.
13. The Seventh-day Adventist Bible Commentary, 7: 736.
14. The Seventh-day Adventist Bible Commentary, 7: 735–736 ; Strand, "Another Look at ‘Lord's Day’ in the Early Church and in Rev. 1:10,”New Testament Studies 13(1966/1967): 180; Walter F. Specht, "Sunday in the New Testament,”in The Sabbath in Scripture and History(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1982), 127; Desmond Ford, Crisis! A Commentary on the Book of Revelation (Newcastle, CA: Desmond Ford Publications, 1982), 2: 250-251: Maxwell, 82–85.
15. White, The Acts of The Apostles, 581.
16. J. M. Ford, Revelation, 384.
17, 예를 들어, William Milligan, The Book of Revelation, The Expositor's Bible(Cincinnati: Jennings & Graham, 1889). 13: J. A. Seiss, The Apocalypse (New York: Charles C. Cook, 1909), 1:20, 22; Philip Carrington, The Meaning of the Revelation (London: Eyre and Spottiswoode, 1935), 9–14; Walter Scott, Exposition of the Revelation of Jesus Christ (London: Pickering and Inglis, 1948), | 36: Bacchiocchi, From Sabbath to Sunday, 123-131.
18. Bullinger, The Apocalypse, 12: Werner Foerster, "kurios, et al.,”in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 ed. G. Kittel and G. W. Bromiley (Grand Rapids, MI: Eerdmans, 1964–1976), 1096을 보라.
19. Bacchiocchi, 127-128.
20. The Seventh-day Adventist Bible Commentary, 7: 735를 보라.
21. White, The Acts of the Apostles, 583.
22. Ladd, 30.
23. Strahan in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51.
24. Milligan, Lectures on the Apocalypse, 136.
25. Roloff, 34.
26. Josephus, The Jewish Antiquities 3.7.2-4(Whiston, The Works of Josephus, 88–89).
27, Aune, Revelation 1-5, 93-94를 보라.
28. Ladd, 33.
29. Tenney, 55: “일곱 교회들의 천사들(사자들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을 더 참조하려면 Aune, Revelation 1-5, 108-112를 보라.
30. Isbon T. Beckwith, The Apocalypse of John (Grand Rapids, MI: Baker, 1919; reprint 1967), 440.
31. Aune, Revelation 6-16, 401-402를 참조하라.
32. Roloff, 37-38.
33. Aune, Revelation 1-5, 104-105.
34. 상게서, 117.
35. Johnson, 429; 이 견해에 대한 가장 최근의 논박은 Beale, 152-169에 나온다.
36. 이 견해는 최근에 Aune, Revelation 1-5, 105-106에서 옹호되었다.
37. Mishanh Tamind 3:9를 보라; Alfred Edersheim, The Temple: Its Ministry and services, updated ed. (Peabody, MA: Hendrickson, 1994), 125.
38. The Babylonian Talmud, Hagigah, 14a.
39. Roloff, 36.
40. Ladd, 33.
41. Aune, Revelation 1-5, 117.
42. Strand, The Seven Heads, ” 205.
43. Ezell, 35. 44. Tenney,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