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2-3장 뒤돌아보기
본래 로마의 아시아 속주에 있는 그리스도인 회중들에게 보낸 일곱 기별을 연구하면서, 우리는 일곱 가지 사실을 주시하였다.
첫째, 높이 들리시며 영광스럽게 되신 그리스도의 기별들은 당시의 그리스도인들이 이해 할 수 있는 언어와 이미지들로 제시되었다. 1세기의 그리스도인들에게 항구적인 영향을 주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하여, 예수께서는 역사의 사건, 구약의 장면과 개념, 그리고 일상 생활의 사물 등을 사용하셨다. 이 기별들은 당시의 그리스도인들을 변화시키는 의의를 지녔는데, 이는 그 기별들이 그들의 일상사의 현실을 반영하며, 그들의 특수한 필요와 환경을 반영하 였기 때문이다.
둘째, 모든 기별은 비슷하게 시작하고 비슷하게 끝난다. 각 기별은 그리스도에 대한 소개로 시작하고 성령의 음성을 들으라는 호소로 결말짓는다. 그 사이에는 높이 되신 그리스도의 세밀한 통찰력의 결과로서 각 교회의 실제적인 상태와 필요에 알맞은 특별한 기별이 있다. 예수님은 각 교회의 필요와 생활 정황에 대하여 완전히 알고 계셨다. 예를 들면, 그분은 에베소 신자들이 첫 사랑을 버린 것에 대해 알고 계셨다. 그분은 서머나 신자들이 고통당하고 있으며,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두려워하고 있음을 알고 계셨다. 그분은 버가모 신자들이 살고 있었던 환경과 두아디라 교회의 양분된 상태에 관하여 알고 계셨다. 그분은 사데 신자들이 영적으로 죽었다는 것과 영적으로 연약한 빌라델비아 신자들을 위해 기회의 문이 열려 있는 것에 대해서도 알고 계셨다. 마지막으로, 그분은 라오디게아 신자들의 자만과 무지를 알고 계셨다. 그분은 그들 모두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계셨다. 그 어떤 것도 인간의 마음의 비밀들을 읽어내시는 그분의 꿰뚫는 시선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만일 교회들이 어떻게 살아가며 자신들의 신앙에 있어서 어떻게 단호히 되돌아서는지를 알고 싶다면, 그리스도의 기별을 경청하기만 하면 되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이 기별들의 적합성을 보고 그것들을 자신들의 삶의 정황과 필요에 적용하라는 요청을 받는다. 각 기별은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라는 개인적 호소로 끝맺는다. 그리스도인은 그가 어느 시대, 어느 장소에 살고 있든지 누구나 이 기별들에 유의하라는 촉구의 말을 듣는다. 아시아 속주에 있는 1세기의 그리스도인들의 상황과 필요를 알고 계셨던 예수님은 지금도 여전히 동일한 그리스도시다. 교회들에 보낸 이 일곱 기별을 통해, 그분은 오늘날의 각 그리스도인의 상황과 필요에 말씀하신다.
셋째, 교회들에 보낸 호소에는 약속도 포함되어 있다. 존 폴린은 강조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몇 가지 중요한 점들을 관찰하였다.
74) 그분은 일곱 교회에 나타난 영적 쇠퇴 혹은 타락의 동향을 주목하신다. 비록 이 교회들 중 일부는 예수께서 그들에게서 원하셨던대로 행하지 않았을 지라도, 첫 세 교회는 일반적으로 신실하였다. 그러므로 첫 세 교회 내에서 곁길로 나간 이들은
‘나쁜’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교회 내의 이단들이었다. 넷째 교회인 두아디라는 양분되었으며,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에 있어서도 두 국면을 지녔다. 다른 한 편으로, 다섯째와 여섯째 교회, 즉 사데와 빌라델비아 교회의 남은 자들은 하나님께 속한 백성이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복음과 조화되지 못했다. 라오디게아의 경우는 좋게 말할 만한 것이 도무지 없었다. 그 교회는 자만하였고 무관심하였다. 에베소 교회는 첫 사랑에서 떠났을지라도 여전히 하나님께 충성하였다. 그러나 라오디게아 교회에게는 달랐다. 그 교회는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겠다는 경고조차 괘념치 않았다.
또 한 편으로, 분명한 영적 쇠퇴와 함께 교회들을 향한 약속들이 점점 증가한다. 각 교회는 앞 교회가 받았던 약속보다 더 많은 약속들을 받는다. 에베소 교회에게는 생명나무가 약속되었다(
2:7), 서머나 교회는 생명의 면류관과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는 약속을 받았다(
2:10-11). 셋째 교회인 버가모는 감추인 만나, 흰돌, 그리고 새 이름(
2:17) 등의 세 가지 약속을 받았다. 두아디라는 만국을 다스리는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 권세와 새벽별을 약속받았다(
2:26~28). 교회들 중 다섯째인 사데 교회의 사람들은 그들이 예수님과 동행할 것이며, 흰옷을 입을 것이며,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서 도말되지 않을 것이며, 아버지 앞과 천사들 앞에서 시인될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다(
3:4-5). 빌라델비아에 있는 이들은 시험의 때를 면하게 될 것이며, 성전의 기둥들이 될 것이며, 성전을 결코 떠나지 않을 것이며, 그들 위에 하나님의 이름, 곧 하나님의 도성의 이름과 하나님의 새 이름이 기록되리라는 약속을 받았다(
3:10-12). 그러나 일곱 교회의 마지막인 라오디게아는 예수님과 함께 그분의 보좌에 앉는 오직 하나의 약속만 받았다(
3:21). 실제로 이 약속은 교회들에게 주신 다른 모든 약속들을 통합한다. 예수님과 함께 그분의 보좌에 앉는 것은 모든 것을 가지는 것이다. 이와 같이 각 교회는 앞의 교회와 비교할때 영적으로 쇠퇴할지라도 약속에 있어서는 그 반대로 더 많이 받는다.
교회들이 영적으로 쇠퇴하여 간 반면 약속들이 증가한 것은,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다(
롬 5:20)는 바울의 말을 상기시킨다. 엘렌 화잇은 우리에게
“교회는, 비록 연약하고 흠이 있을지라도, 지상의 그리스도께서 최고의 관심을 쏟는 유일한 대상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끊임없는 염려로 교회를 지키시며, 당신의 성령으로 교회의 힘을 북돋우신다”고 하였다.
75)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자신의 상태를 깨닫고 그것을 얽매고 있는 자부심과 자만심의 사슬들을 끊어버리도록 하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신다. 교회의 유일한 소망은 그리스도 안에 있다. 하나님의 교회가 마침내 주님과 구세주를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서”(
계 19:5-9) 만나게 될 것은 오로지 그분의 은혜를 통하여서다.
마지막으로, 교회에 보낸 일곱 기별은 요한계시록의 나머지 부분과 분리시켜 읽어서는 안 된다. 실제로,
4장에서 시작하는 요한계시록의 예언적 부분은 이 일곱 기별 위에 기초되어 있다. 여기서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당신 백성의 모든 필요를 공급할 수 있는 분으로 제시하신다. 그분은 당신의 백성을 아신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는 백성 중에 거닐며 그들을 돌보고 계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교회가 종말적 시련에 직면해 있으며 재림을 고대하고 있기 때문에, 높이 되신 그리스도의 약속은 마치 나팔소리 같다.
“두려워하는 것을 멈춰라! 나는 처음과 나중이요, 살아 있는 자요, 나는 죽었었노라. 그러나 보라, 나는 영원토록 살아 있어 내가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지고 있노라.”(
계 1:17-18) 예수님은 당신께서 감람산에서 하신 약속에 신실하시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마 28:20).
1. 고대 세계에서 에베소의 중요성과 그것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에 관하여 Aune, Revelation 1-5, 136—141: Barclay, Letters to the Seven Churches(New York, NY: Abingdon, 1957), 11-17을 보라.
2. Barclay, Letters to the Seven Churches, 13-14.
3. Aune, Revelation 1-5, 138.
4. Barclay, Letters to the Seven Churches, 16.
5. 상게서 17.
6. 상동.
7. Beasley-Murray, 73.
8. Barclay, Letters to the Seven Churches, 19.
9. Fritz Rienecker, A Linguistic Key to the Geek New Testament (Grand Rapids, MI: Zondervan, 1976), 815.
10.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62.
11. Barclay, The Mind of Jesus(San Francisco, CA: Harper & Row, 1976), 43.
12. Beale, 231.
13. Irenaeus Against Heresies 1.26.3: 3.11(The Ante-Nicene Fathers, 1:352, 426-429).
14. Hippolytus Refutation of All Heresies 7.24(The Ante-Nicene Fathers, 5:115).
15. Hughes, 37.
16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을 먹는 일에 관하여는 Aune, Revelation 1-5, 191-194을 보라.
17. Fiorenza, The Apocalypse, 48-50 참조; 이 주제에 대한 더 폭넓은 논의를 위하여 Aune, Revelation 1-5, 148-149을 보라.
18. Barclay, Letters of the Seven Churches, 24.
19. Kenneth A. Strand, "Overcomer': A Study in the Macrodynamic of Theme Development in the Book of Revelation,”Andrews University Seminary Studies 28.3(1990): 237-254.
20. Charles, 1:53-54.
21. Thomas, Revelation 1–7, 139.
22.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92.
23. Hughes, 37.
24.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68.
25. Hughes, 36.
26. Mounce, 89.
27. Beale, 231.
28. 이 주제에 관하여 더 많이 알기 원하면, Aune, Revelation 1-5, 162-164, 168-172을 보라.
29. Morris, 63.
30. Mounce, 93-94; Aune, Revelation 1-5, 166.
31. Aune, Revelation 1-5, 166.
32. J. M. Ford, 395.
33.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83.
34. 상게서, 1:89.
35. Charles, 1:60.
36.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15-20을 더 참조하라.
37. Swete, 35-36. 참조
38. 2 Maccabees 2:4-8(The Oxford Annotated Apocrypha, 265) 참조; 2 Baruch 6:1-9(Charlesworth, The Old Testament Pseudepigrapha, 1:623).
39. 2 Baruch 29:8(Charlesworth, 1:631); Sibylline Oracles 7:149(Charlesworth, 1:413).
40.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90.
41. Barclay, Letters to the Seven Churches, 50.
42.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92.
43. 상게서, 1:93.
44. Barclay, Letters to the Seven Churches, 48–49.
45.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102.
46. J. M. Ford, Revelation, 403.
47. Beasley-Murray, 92.
48. Barclay, Letters to the Seven Churches, 61.
49.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111.
50. Ramsay, 275. 51, Mounce, 109.
52. Archibald T. Robertson, Word Pictures in the New Testament (Grand Rapids, MI: Baker, 1960), 6:314.
53. Beale, 273.
54.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152.
55. 상게서, 1:122.
56. 상게서, 1:120.
57. 상게서, 1:125.
58. 상게서, 1:133.
59. 상동. 60, Mounce, 120-121.
61. Stanley E. Porter, “Why the Laodiceans Received Lukewarm Water (Revelation 3:15-18),” Tyndale Bulletin 38(1987), 143-149 참조.
62. Rienecker, 821,
63. Swete, 64.
64. Aune, Revelation 1-5, 254 참조.
65.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148.
66. Barclay, Letters to Seven Churches, 96. 130
67. Johnson, 457.
68. Mounce, 125.
69. Johnson, 458.
70. Barclay, The Mind of Jesus, 44.
71. Metzger, Breaking the Code, 46.
72. Monis, 83.
73. Barclay, The Revelation of John, 1:148.
74. Paulien, The Bible Explorer, 2.3.
75. White, Selected Messages, 2:396.